무너지는 관계의 경계 : 데이팅어플


온라인 로맨스 스캐머는 인기 데이트 앱을 사용하여 피해자를 찾고 피해자와 소통합니다. 또한 스캐머는 진짜 데이트 사이트를 모방한 가짜 데이트 사이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2021년, 사이버 보안 회사인 Trend Micro는 1,500만 개가 넘는 가짜 데이트 사이트를 감지했습니다. ESET가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 응답자의 52%는 발렌타인 데이의 외로움 때문에 스캐머들에게 취약해 진다고 답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로맨스를 찾기 위해 데이트 사이트에 등록할 수록 더 많은 스캐머들이 데이트 사이트에 나타납니다.


"VR에서 가해자는 아주 나쁜 말을 구두로 전달할 수 있고, 이때 아바타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글로벌 1위 데이팅 앱 틴더는 여성의 안전이야말로 "핵심"이 되었다고 말한다. 틴더는 가정 폭력(데이트 폭력 포함) 근절을 목표로 2022년 7월 캠페인 그룹 '노모어'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지만, 틴더의 첫 여성 CEO 레나테 니보그는 당시 BBC와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여성 보호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마지막 순위로 오스카 메이어가 만든 Sizzi 앱은 베이컨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소셜 소개팅 어플이죠.


지인, 마담뚜 대신 데이팅앱 플랫폼이 지금은 중매인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데이팅앱 이용자들은 자신의 정보를 신세대의 중매인인 ‘플랫폼’에게 제공하고, 플랫폼은 이를 기반으로 사람들에게 연애 상대를 추천하며 수익을 거두는 구조를 취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15년 500억 원 정도의 규모였던 데이팅앱 시장 규모가 매년 두 자릿수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현재 데이팅앱 시장의 규모를 약 2,000억 원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3년 내에 5,0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데이팅앱 서비스 ‘아만다’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자사 앱의 누적 가입자는 500만 명, 두 사람이 서로 호감을 표해야 생성되는 대화방의 개설 수는 하루 평균 7,000개 이상으로 전해진다.


반면 경쟁이 치열할수록 데이팅 앱 기업의 수익은 하락한다. 우 교수는 “시장 내 치열한 경쟁은 데이팅 앱 기업들이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기술을 개선하도록 만들지만, 기업의 수익은 상대적으로 낮게 유지된다”고 말했다. 직장인 김정환씨와 1년째 연애 중인 그의 여자친구는 데이팅 앱을 통해 만난 사이다. 여자친구를 만나기 전, 김씨의 친구들이 여러 번 소개팅을 주선해 줬지만 마음에 드는 여성을 만나기 어려웠다.


만약 이에 대한 답변을 회피한다면 당장 탈퇴하는 것을 권장한다. 온라인 데이트를 통해 알게 된 상대에게 여행, 치료, 호텔경비, 재정 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이유로 돈을 송금해선 안 됨. 업체는 회원의 범죄경력(형사범죄, 성범죄 등)을 조회해야 함. 업체가 범죄경력을 조회한 경우 및 조회하지 않은 경우 모두 조회 여부를 반드시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표해야 함. 또한 범죄 경력을 가진 회원의 가입을 허용할 경우 이에 대한 사실도 반드시 공표해야 함. 미국 뉴저지, 플로리다, 텍사스 등 10여 개 주에서는 온라인 데이트와 관련 'INTERNET DATING SAFETY ACT'를 시행 하고 있다.


심지어 DNA 샘플을 분석하여 사용자와 가장 화학적으로 결합이 맞는 이성을 소개하기도 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단순히 ‘사람만 보고’ 만나는 것이 아니라, 앱을 통해 그 사람의 외모와 관심사, 학력, 직장 등 외적인 조건을 모두 알아본 뒤에 만남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 탓에 데이팅 앱 기업들은 회원 ‘물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여러 각도에서 찍은 사진 3장을 올려 기존 회원들에게 5점 만점에 평균 3점 이상을 받아야 가입이 가능한 데이팅 앱, 명문대 졸업생이나 ‘부촌(富村)’으로 이름난 특정 지역에 거주하는 이들만 가입이 가능한 데이팅 앱 등 다양하다. 자신과 가까이 있는 모든 이성을 보여주는 거리 기반 데이팅 앱의 경우 불건전한 성(性)적 만남의 장으로 전락한 지 오래다.


이용자 22억 명에 달하는 페이스북도 데이트 시장에 뛰어든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는 지난 5월 페이스북 개발자 콘퍼런스 ‘F8’에서 올해 하반기 내로 데이트 기능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저커버그 CEO는 “미국에서 결혼하는 커플 3쌍 중 1쌍은 인터넷을 통해 만났고, 페이스북에는 2억 명의 독신 남성이 있다”며 “페이스북의 데이트 기능은 단순한 만남이 아닌 장기적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현재 국내에서는 소셜데이팅 앱은 200개 이상 출시됐으며, 2019년 국내 소비자지출 상위 10개 앱 중 3개가 데이팅 앱이다. 2017년 기준 글로벌 소셜데이팅 앱 시장은 약 6조원 규모로, 국내 시장 매출액은 1000억원 규모에서 2018년 2000억원 규모로 크게 증가했다. 하지만 ㈜테크랩스는 앱‘아만다’에서 사용가능한 아이템인 리본을 판매하면서 리본을 구매한지 7일 이내에 환불을 요청한 소비자에게 구매한 리본의 일부를 사용했다는 이유로 청약철회가 불가하다고 안내했다. 다만, 가분적 용역 또는 가분적 디지털콘텐츠로 구성된 계약의 경우 일부를 사용하였더라도 사용하지 않고 남은 부분은 7일 이내에 청약 철회가 가능하다. 또 광고 모델 등 거짓 회원 정보를 이용해 실제 회원의 사진, 신원정보 및 사용후기인 것처럼 광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공정거래위원회는 6개 데이팅 앱 사업자의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전자상거래법) 위반 행위에 시정명령과 함께 과태료 총 3300만 원 부과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하루 30분 데이트 앱에 시간 투자할 것게다가 전화와 앱으로 시간을 낭비하는 대신 야외에서 데이트를 즐겨야 한다. 이 방법만이 두 사람이 서로를 잘 알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데이트 앱 '커피미츠베이글'의 강다운 CEO는 온라인과 실제 데이트 모두에서 자기 자신을 솔직하게 드러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쉽게 사람들을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만나는 거의 모든 사람과 만나보고 싶어질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실제로 어떤 사람을 찾고 있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강남 오피 오피가이드 오피가이드 후기 오피가이드 후기 서울 오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